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스마트국민제보 및 안전신문고 이용 교통법규 위반차량 신고하는 방법

by JWAN 2022. 7. 23.

운전을 하시다 보면 나의 과실이 아닌데도 창문을 내려서 욕을 한다거나 기분을 언짢게 하는 차량을 겪으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차를 세워라 해서 말싸움을 해봤자 나의 감정만 상합니다. 이런 경우 블랙박스 및 사진 제출을 통해 교통법규 위반차량 신고를 하여 소위 '상품권'이라고 불리는 과태료 고지서를 보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짜증 나는 교통사고 유발자들을 신고하기 위한 스마트국민제보 및 안전신문고를 이용한 교통법규 위반차량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법규 위반차량 신고하는 방법


교통법규 위반차량을 신고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 루트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스마트 국민제보를 이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안전신문고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신고하는 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고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기 전 신고 꿀팁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신고 꿀팁

 

 예를 들어 나의 차가 좌회전 신호를 받고 좌회전 중인데 직진하는 차가 신호를 위반하며 차로 또한 2차선으로 진입해 아주 위험하게 들어와 두 가지 교통법규를 위반하였다면 한 번에 묶어서 신고하지 마시고 각각의 위반사항을 따로따로 신고해주시면 교통법규 위반자에게는 과태료가 두 번 적용돼서 날아가므로 분할해서 신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신고가 완료되어 과태료가 부과되었다면 신고한 본인에게 문자로 과태료 액수까지 전달받을 수 있으므로 처리가 확실히 되었는지까지 확실히 알 수 있어 '참교육'을 시킬 수 있습니다.

 

꿀팁을 알려드렸으니 신고하는 방법을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국민제보를 이용한 신고방법

 

1. 스마트 국민제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PC : http://onetouch.police.go.kr/

MOBILE : 안드로이드 스마트 국민제보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애플 스마트 국민제보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http://onetouch.police.go.kr/

 

2. 홈페이지 중앙의 교통위반신고 혹은 난폭운전 음주운전 신고라면 난폭, 보복, 폭주운전신고 탭을 누르고 교통위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중앙의 교통위반 클릭

 

3. 로그인 창이 나타나면 로그인하신 뒤 아래 폼대로 신고내용을 입력합니다.

※ 회원가입 시 문자 및 메일 수신 동의를 해주셔야 과태료가 부과되었는지 나에게 결과가 통지되며

첨부파일에는 블랙박스 원본을 첨부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랙박스가 없으시다면 동승자에게 휴대폰 촬영을 부탁드리면 되겠습니다.

 

교통위반 신고서 작성 폼
신고내용 작성

4. 신고가 완료되었다면 시간이 지난 후 아래처럼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가 접수된 모습

 

 

안전신문고를 이용한 신고방법

 

두 번째 방법으로는 안전신문고를 이용한 신고방법입니다.

 

1. 안전신문고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PC : 안전신문고 홈페이지 바로가기

MOBILE : 안전신문고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하기

 

2. 화면 메인의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전신문고 이용 교통법규 신고방법
신고하기 버튼 클릭

3. 안전분야 신고유형을 교통위반으로 설정 후 신고 발생지역과 블랙박스 영상 및 자신의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4. 신고사항 제출을 완료한 뒤 카카오톡으로 처리결과를 받으시면 됩니다.

※ 안전신문고는 생활 속 불편 또한 신고가 가능하며 피드백이나 처리과정이 빠른 편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불법 주정차나 난폭운전 등 교통위반 신고를 하신다면 안전신문고를 이용하셔도 좋겠습니다.

 

 

마치며....

스마트 국민제보와 안전신문고를 통해 교통법규를 위반한 차량을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괜히 차를 세워서 싸워서 기분 상하지 마시고 깔끔하고 확실하게 상품권 몇 장 보내주는 게 그 운전자를 확실히 참교육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신고정신이 투철한 사람이 되어 좀 더 나은 교통문화를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